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87 - 411 (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놀이를 활용한 현실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T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 중 회복탄력 성 동질성이 확보된 두 학급 중 한 학급(35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급(33명)은 통제 집단으로 선정하여 총 10회기의 놀이를 활용한 현실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 그램 효과 및 지속성 검증을 위하여 SPSS 22.0의 다변량분산분석(MANOVA)를 이용하 여 검사지 반응을 분석하였고, 아동 설문지, 회기별 평가 기록, 연구자 관찰 자료를 통 한 분석도 함께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회복탄력성과 그 하위요인인 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4주 후의 추후검사에서도 실험집단의 회복탄력성과 자기조절 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프로그램 평가 및 연구자의 관찰에 의한 분석 결과,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 의 욕구와 구체적인 바람(want)을 인식하고 역경 극복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인간관계 와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되었다. 또한 아동들은 내적 통제와 바람직한 귀인을 통 해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긍정적인 시각에서 해석하게 되었으며, 역경을 극 복하는 과정에 필요한 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이 향상되는 모습을 나타내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놀이를 활용한 현실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 향상에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