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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대구광역시교육청)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35 - 256 (22page)
DOI
10.17286/KJEP.2019.33.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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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 경쟁성, 부모와 자신의 사회비교 경향성, 부정적 평가의 두려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이러한 관계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차이가 있는지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초등학교 4, 5, 6학년 437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첫째, 학급 경쟁성과 부모의 사회비교 경향성은 초등학생의 사회비교 경향성, 주관적 안녕감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 경쟁성은 자신의 사회비교 경향성과 주관적 안녕감에 모두 유의미한 정적 효과를 나타낸 반면, 부모의 사회비교 경향성은 초등학생의 사회비교 경향성에 정적 효과를, 주관적 안녕감에 부적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학급 경쟁성과 부모의 사회비교 경향성은 초등학생의 사회비교 경향성과 부정적 평가의 두려움을 매개하여 주관적 안녕감을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집단 모두 지각된 학급 경쟁성, 부모의 사회비교 경향성이 높을수록 자신의 사회비교 경향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초등학생의 사회비교 경향성이 부정적 평가의 두려움을 매개로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부적 효과는 일반학생 집단에서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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