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수경 (성균관대학교) 이윤희 (한국교육개발원) 임소현 (한국교육개발원) 김은영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9권 제2호(통권 제66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53 - 374 (22page)
DOI
10.15753/aje.2018.06.19.2.3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의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 가정, 교원 및 학교 차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각 차원의 특성별 변수들이 공동체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자료를 사용하여 패널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특성에 따라서는 교우관계가 좋을수록, 자치활동 및 봉사활동 참여가 많을수록 공동체의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특성과 관련해서는 아버지의 학력이 높을수록, 부모와 자녀관계가 좋을수록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교원특성에서는 교사의 학업성취압력이 강할수록, 교사의 열의가 높을수록, 교사-학생간 상호작용이 많을수록 학생의 공동체의식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특성의 경우 학교폭력 정도가 심할수록 학생의 공동체의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학생의 공동체의식은 개인특성, 가정특성뿐만 아니라 교원 및 학교의 특성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제도적 차원에서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3111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