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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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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창완 (인천대학교) 윤기준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4권 제1호(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 - 15 (15page)
DOI
10.15831/JKSSPE.2019.2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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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체제의 개선 방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스포츠교육학 전공 교수 및 체육교사와의 집단면담을 수행하고 국외 체육과 교육과정과정 문서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 분석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체제 개선안 다섯 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성격’은 체육과의 신체활동 기반 교육 특성을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목표 항에서 다루는 내용과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 둘째, ‘목표’에서는 체육과 목표를 교과 역량 함양과 연계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학년군별 목표를 분리 제시함으로써 세부 교육 목표의 위계성을 확보해야 한다. 셋째, 체육 교과 특성에 적합한 내용 체계표 틀을 개발해야 한다. 넷째, ‘성취기준’은 교과역량 함양과의 관련성을 함께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술되어야 한다. 다섯째, ‘교수 · 학습 방향과 평가 방향’은 현장 적용 가능한 사례를 함께 제시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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