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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우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4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 - 23 (23page)
DOI
10.21812/kjsp.2019.07.2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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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과정 분류화 이론을 토대로 교과 간 분류화와 교과 내 분류화에 비춰 2015 체육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교과 간 분류화에서 2015 교육과정은 실제적 삶과 연계된 교육과정을 추구하는 동시에 핵심개념과 원리 등 지식을 구조를 적용해야 하는 학문중심 경향으로 체육과에 있어서 혼동을 야기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았다. 체육과 내 분류에서는 강한 분류화를 이끄는 내용체계의 적합성과 신체활동 가치와 체육과 역량 관계의 모호성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교과 내 분류화의 핵심적인 원리인 체육과의 내용체계분석 결과 체육과의 고유한 정체성이 반영된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검토와 신체활동 가치와 체육과 역량개념의 명확한 관계 정립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성 및 창의성과 같은 미래사회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는 체육과의 역할과 교육과정의 복잡성과 모호성을 완화하기 위한 체육과 교과역량 재정의와 신체활동 가치 및 교과역량의 위계성에 대한 검토의 당위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차후 체육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서는 ‘복잡함에서 단순함으로’의 원칙이 고려되어야 하며, 근본적인 수준에서 체육과 교육과정 분류화를 이끄는 기준과 원리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이 지속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교육과정 분류화
Ⅲ. 교과 간 분류화: 체육과와 타교과 분류
Ⅳ. 교과 내 분류화: 체육과 내 분류
Ⅴ.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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