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21 - 144 (24page)
DOI
10.20437/KOAECE24-3-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을 은유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경기, 경북, 경남 지역의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2, 3학년 157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협동학습에 대한 은유분석을 실시하였다. 협동학습에 대한 은유분석 결과 ‘협동학습의 특징’에는 ‘함께 하는 것’, ‘공동의 도착지점’, ‘긴 여정’이 있었다. ‘협동학습 과정 요소’로는 ‘의견 조율’, ‘역할분담에 따른 책임감’, ‘지속적인 점검’이 있었고, ‘협동학습을 좌우하는 것’에는 ‘어떤 구성원과 함께 하는가’로 나타났다. ‘협동학습의 긍정적 측면’에는 ‘다양성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 ‘정서적 지원’, ‘부족한 부분을 채워줌’, ‘성향 파악’이 있고, ‘협동학습의 부정적인 측면’에는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구성원 간의 책임 미루기’가 나타났으며 ‘협동학습에 대한 태도’로는 ‘고진감래’, ‘의무감’, ‘피하고 싶은 것’, 그리고 ‘흐름에 맡김’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은 협동학습을 공동의 목표를 향해가는 것으로 인식하고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 체계적인 접근을 요구하며 협력 과정과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22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