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정숙 (강릉원주대학교) 이옥경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63 - 288 (26page)
DOI
10.20437/KOAECE24-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화와 서양화의 비교감상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반응과 한국화와 서양화의 비교감상 활동이 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의미를 찾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은 W시에 소재한 공립유치원 만5세 유아들이며, 남 · 여아 각 9명씩 모두 18명이고, 연구 기간은 2018년 4월 2일~7월 20일까지 총12회에 걸쳐 한국화와 서양화의 비교감상 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들의 한국화와 서양화의 비교감상 활동을 통한 그림 변화에 대한 심도 있는 접근을 위해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로 첫째, 한국화와 서양화의 비교감상 활동 과정에서 유아들은 한국화와 서양화에 대한 이미지를 비교하고, 비교감상 활동을 통해 주고받은 유아들 간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맥락에 맞는 이야기 찾아내기를 도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미적요소에 의한 미술 표현력, 유아의 창의성, 유아의 정서적 표현력이 신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화와 서양화의 비교감상 활동이 미술감상 교육을 위한 새로운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22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