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4집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1 - 69 (19page)
DOI
10.20977/kkosea.2023.24.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초등미술감상 교육이 학습자들의 언어 사용 기능에 많이 의존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된다.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을 통한 효과적 감상학습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를 진행 중 감상 학습에 있어 언어 사용 능력이 왜 필수적인 전제인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이는 공교육의 일부로서 초등미술감상 교육이 차지하는 교육적 목적과 함께 미술교육의 인문학적 가치에 대한 고민지점과 맞닿아 있다. 이로 인해 감상학습에서 언어 사용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 왜 필요하며, 그 대안은 무엇일지 고민해 보았다. 전문가들을 위한 미술감상이 아니라 초등학생을 위한 교육적인 미술감상 활동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 답하고자 미술감상이나 감상교육과 관련된 문헌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첫째, 감상 내용에 대한 언어적 표현보다는 천천히 오래 작품 들여다보기. 둘째, 작품과 자신에게 몰입하기. 셋째, 대안적 감상 활동으로 언어사용 능력에 대한 의존도 낮추기. 넷째, 밀도 있게 작품 들여다보기. 연구 결과가 기존의 형식주의적인 비평활동 중심, 성급한 질문과 발문 중심, 글쓰기와 말하기 중심 감상 활동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을지 지속적인 현장 적용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제시된 대안적 접근은 초등미술감상 학습에서 상호간의 대화뿐만 아니라 자신의 내면적 성찰을 더욱 비중있게 바라보는 교수 학습 전략 구현을 고민하는 기회를 제공하리라 기대한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미술감상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인문학적 성장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고민하는 전환점이 되었으면 한다.

목차

요약
서언
초등미술감상교육에 대한 문제의식
대안적 초등미술감상 활동 모색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07-002065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