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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49 - 156 (8page)
DOI
10.24284/JKOSUR.2019.6.7.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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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가ㆍ감속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존 철도차량의 가ㆍ감속 특성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검토과정의 대상으로는 기존 도시ㆍ광역철도차량인 서울교통공사 2호선 차량을 기준으로 추진시스템의 가ㆍ감속 성능 특성을 분석하였다. 2호선 도시철도차량(5M5T)의 운행사양을 바탕으로 기존 가ㆍ감속도인 3.0km/h/s에서 4.8km/h/s, 6.0km/h/s로 상승될 때 차량에서의 요구 견인력과 견인전동기 1대 당 요구 토크 및 용량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존 5M5T 차량 외 추가적으로 M차 T차 변화에 따른 가ㆍ감속성능 향상을 위한 특성을 분석하였다. 차량 8M2T, 9M1T, 10M, 가속도 3.0km/h/s, 4.8km/h/s, 6.0km/h/s에 따라서 차량의 요구 견인력과 견인전동기 1대 당 요구 토크 및 용량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5M5T, 8M2T, 9M1T, 10M, 가속도 3.0km/h/s, 4.8km/h/s, 6.0km/h/s에 따라서 견인전동기 1대 당 요구 토크 및 용량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각 차량, 가속도 별로 견인전동기 형태설계를 수행하였다. 견인전동기는 기존 유도전동기 대비 높은 효율과 고출력밀도 특성을 갖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로 제안하여 형태설계를 수행하였다. 견인전동기의 사이즈 분석의 기준 대상으로 기존 차량 5M5T, 가속도 3.0km/h/s의 견인전동기 사이즈를 제한사이즈로 설정하고, 기존 대차에 취부 가능한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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