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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거철 (Hanyang University) 박현준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형우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이주 (H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4호(통권 제118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303 - 310 (8page)
DOI
10.7782/JKSR.2019.22.4.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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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도시·광역철도의 가·감속 성능향상을 위한 하이브리드형 견인전동기의 개념 설계 및 적용 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논문이다. 우리나라는 경제 발전과 더불어 수도권 광역화로 인하여 출퇴근 시간 증가, 표정속도 감소 때문에 속도 경쟁력이 많이 저하되고, 수단 분담률이 현저히 떨어져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도시·광역철도의 급행화를 위한 방법으로 가·감속 성능향상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향상된 가·감속을 위한 구동차 및 부수차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견인전동기의 개념 설계를 수행하였다. 유도전동기보다 효율 및 출력밀도 등의 성능특성이 우수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구동차에 적용하고, 부수차에는 선형 유도전동기를 적용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결론적으로 1편성 모두 구동차로 변경되는 하이브리드형 견인전동기를 적용하여, 가·감속 성능을 향상시켜 급행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도시·광역철도의 가·감속 성능향상을 위한 요구사양 분석
3. 가·감속 성능향상을 위한 하이브리드형 견인전동기의 적용 타당성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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