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선 (경인여자대학교) 황혜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83 - 211 (29page)
DOI
10.21183/kjcm.2019.6.18.2.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9년부터 2018년까지 최근 10년간 국내에서 출판 및 번역된 유아대상 수학그림책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으로 선정한 72권의 유아대상 수학그림책의 내용과 특성을 누리과정 교사지도서에 기초한 생활주제와의 관련성, 수학이야기 플롯, 수학적 과정기술, 수학적 탐구하기 하위내용 분포 등의 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주제별 수학그림책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동식물과 자연’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으며, 그 다음으로‘유치원과 친구’주제가 많이 나타났다. 둘째, 수학이야기 플롯의 결과는 이야기의 줄거리가 있고 발단-전개-절정-결말의 플롯이 있는 범주 1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이야기의 줄거리와 발달-전개-절정-결말이 없는 플롯 범주 3이 비슷한 비율을 나타냈다. 셋째, 수학적 과정기술별로 분석한 결과, ‘추론 및 증명하기’내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문제해결하기’의 내용이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넷째, 수학적 특성인 수학적 탐구하기의 세부내용별로 수학그림책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가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및 현장의 교사들이 유아들에게 수학교육을 하는 데 있어 수학그림책을 바람직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것을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70-000883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