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희 (강원대학교) 김미진 (University of Missouri Asian Affairs Center Postdoctoral Fellow)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41 - 1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념도 분석을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수학교육내용에 대한 개념 및 개념수준을 살펴보고, 유아수학교육내용 지식에 따라 수학태도 및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상위개념으로는 ‘수’가 가장 많았으며, 본 연구에서 도출된 상위개념들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요소에 따라 재분류한 결과,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와 관련된 지식이 가장 많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수학교육내용에 대한 개념수준을 살펴본 결과, ‘공간’에 포함된 종속개념의 수와 위계가 가장 높았고, ‘도형’의 특성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밀도는 대부분 1-3사이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수학교육내용 지식에 따라 수학태도 및 수학적 자기 효능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체계적인 유아교사교육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