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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원식 (현대모비스) 김근흥 (니프코코리아) 현승환 (현대모비스) 강병영 (현대모비스) 최재섭 (현대모비스)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9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938 - 94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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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상하 토출구 폭이 슬림화 되고 있는 차량용 에어벤트의 풍향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신규 작동 구조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신규 작동 구조 검토에 앞에서 현재 양산 중인 차량에서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에어벤트의 작동구조를 분석하고 토출구가 슬림화 될 때 발생할 수 있는 제약조건을 검토하였다. 이렇게 얻어진 제약 조건을 근거로 이를 개선/회피 하기 위한 신규 구조를 도출, 슬림화된 토출구 조건 내에서 풍향 성능 확보가 가능한 신규 에어벤트 모델을 설계하였다.
풍향성 검증은 공조 해석 및 평가를 통해 진행하였다. 설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행 된 공조 해석을 통해 신규 에어벤트 모델의 풍향성 경향을 우선적으로 확인하였으며,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제작한 에어벤트 제품 및 Fog 시험장비를 통하여 신규 에어벤트 모델의 공조 성능을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검증 과정을 통해 슬림화된 디자인 제약을 갖는 에어벤트의 풍향 성능을 만족할 수 있는 에어벤트 작동 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에어벤트 작동 구조
3. 기능 검증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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