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숙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3호(통권 제61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859 - 886 (28page)
DOI
10.33645/cnc.2019.06.41.3.8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은 단순노동에서부터 고도의 사고 능력을 활용하는 분야까지 인간 사회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4차산업혁명시대에 직면하여 인간 고유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지식 융합의 주체로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문학작품에 대한 리텔링 독서를 통해 모색해보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리텔링 독서’의 개념은 호모 나렌스(Homo Narrance), 즉, 이야기하는 인간이라는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 더 나아가 문학작품을 리텔링 한다는 개념은 모든 이야기 속에 상상력의 출입이 가능한 틈새가 있다는 사실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프랑스, 독일, 영미, 러시아 문학 작품을 리텔링의 원자료로 활용하였다. 작품들에 나타난 청년 주인공에 대한 ‘편지 쓰기’ ‘주인공의 이야기를 개작하기’, ‘미래자서전 쓰기’라는 세 가지 유형의 글쓰기가 바로 문학작품 리텔링의 세 가지 사례를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대학생 독자는 문학 작품의 이러한 틈새를 자신의 상상력으로 메워 새로운 서사로 리텔링함으로써 자신을 둘러싼 삶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진실과 진정성을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문학작품을 리텔링하는 것은 지식 융합을 위한 상상력을 가장 효율적으로 배양하는 방법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머리말
2. 리텔링 독서란?
3. 리텔링 독서의 사례
4. 맺음말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