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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주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미술사학회 미술사학연구(구 고고미술) 美術史學硏究 第302號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99 - 236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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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輞川圖〉는 盛唐의 시인화가 王維(701~761)가 藍田에 있는 그의 별업을 이룬 경물을 시로 읊고, 그것을 그림으로 묘사한 것이다. 輞川은 왕유의 은일사상과 산수에 대한 농후한 흥취와 애착을 토로하는 창작의 주요 장소였다. 이러한 왕유의 輞川詩畵는 盧鴻의 「嵩山十志」를 그림으로 옮긴 〈草堂十志圖〉와 유사한 형식으로 그 영향관계가 주목된다. 노홍과 왕유의 山莊圖 계보는 후에 北宋 李公麟의 〈용면산장도〉를 비롯한 북송 문인들에게 계승된다.
唐代 기록에 의하면, 왕유는 輞川圖를 청원사 벽에 그렸고, 唐代 御史大夫 李栖筠은 적어도 776년 이전 제작된 망천도를 소장하였다. 북송 黃庭堅과 원대 黃公望에 의하면, 망천도는 횡권의 형식과 축 형식화면을 이용하여 제작되었다. 그러나 축 형식은 송대 이후 제작된 것으로 화면의 경물이 너무 조밀해지는 한계로 극히 드물게 전한다. 『망천시』 20수의 구성은 현전 망천도의 구성 순서와 다소 차이를 보이며, 그림에만 등장하는 ‘輞口莊’은 송대 이후 추가된 것으로 추정된다.
현전 망천도 중 양식적으로 가장 古式은 1617년 모각한 〈郭忠恕臨王維輞川圖〉이며, 대부분 명대 吳派 화풍을 반영하는 작품으로 왕유의 망천시에 준한 詩意圖 형식으로 제작되기도 하였다. 왕유의 〈망천도〉는 중국회화사의 흐름에서 그 형식에 화가를 구속하는 한계도 있었지만, 망천도의 시대별 임작과 방작을 통하여 중국 문인화의 표상으로 재창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王維 〈輞川圖〉의 起源
Ⅲ. 왕유 〈輞川圖〉의 구성과 화풍
Ⅳ. 왕유 이후 망천도의 재현 양상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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