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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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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범환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9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2 - 1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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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 틀림량의 적절한 예방 보수를 위해서는 궤도의 상태를 정확히 반영할 수 있는 지표값이 필요한데 이를 궤도 품질 지수(TQI)라 한다. 일반적으로 일정한 길이의 구간에 속하는 궤도 틀림량 측정값들의 표준편차나 평균편차를 TQI로 활용한다. 여기서 이 ‘일정한 길이의 구간’ 을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TQI값은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인다. 실제로 현장에서는 200미터 단위로 임의로 구간을 나눠 TQI를 계산하고 있다. 본 연구는 TQI 계산에 필요한 궤도의 적정 구간 분할을 위한 궤도 분할(Track Segmentation) 문제를 다룬다. 본 연구에서는 검측자료, 캔트 곡선 반경 등의 궤도 특성값에 기초하여, 이러한 궤도 특성값이 유사한 지점들을 하나의 그룹을 묶어주는 일종의 군집화(클러스터링) 방법에 기초한 궤도 분할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궤도 구간 분할에서는 궤도를 따라 연속적으로 지점들을 군집화해야 하므로 K-평균과 같은 방법론을 적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한된 최소경로 모형(restricted shortest path model)’ 을 활용한 군집화 모형을 제시하고, 고속철도 자갈구간에 적용된 군집화 실험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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