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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옥정 (철도건설협회) 민지홍 (철도안전연구소) 이동춘 (한국종합기술)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9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468 - 47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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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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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적으로 철도교 정밀안전진단 시 필수항목인 내하력 평가는 정기열차 운행에 지장이 없는 심야시간대에 임시열차를 편성하여 측정한 자료를 토대로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여러 현실적 제약이 있어 중요한 항목인 하중, 열차속도 등을 운행 조건과 유사하게 모의하기가 어렵고, 현시각 운전명령에 따라 운행한 측정치로 내하력을 평가 하기때문에, 상당한 편차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평가대상교량을 운행하는 정기열차의 운전속도, 윤중 등의 실측치를 적용하여 철도교 내하력을 평가함으로써 임시열차를 편성하지 않는 만큼, 부족한 KTX 차량 운용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혹한기 연중 최저온도 대부터 혹서기 연중 최고온도 대까지 구조물과 레일축력 부가상태별로 각각의 실응력. 변위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단선 임시열차로는 확인할 수 없는 상하선 교행시 열차풍의 부가효과도 확인 가능하다는 점 등 안전진단 정확도와 신뢰성을 제고하는 많은 장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초록
2. 교량 내하력 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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