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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미 (전북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1輯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83 - 217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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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황진이 일화가 실려 있는 중요 모본 텍스트의 서사 구조를 정리하고 각각의 주제소를 알아보았다. 1500년대부터 구한말까지 이어진 고전 문헌들 속 황진이 일화들은 내용적인 측면에서 보면 대동소이하지만 화제적(話題的) 측면에서 보면 작자나 편찬자의 의도와 목적에 따라 완전히 다른 황진이를 그려내고 있다. 가장 초기의 기록으로 보이는 허균의 「성옹지소록」이나 유몽인의 『어우야담』에서 황진이는 걸걸하고 뜻이 크며 기개가 있는 남성적 성격의 척당임협인(倜儻任俠人)으로 주제화된다. 또한 당대 시각에서 볼 때 전형적인 여성의 모습을 뛰어넘는 일탈적인 일화들을 통해 이인(異人)으로 주제화되고 있다. 이덕형의 『송도기이』에서 황진이는 이율배반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육체성이 담보되는 기생 신분이지만 기생스럽지 않은 조신한 모습의 모순적 이미지, 꾸미지 않고 화장기 없는 무채색(無彩色)의 천연스러운 ‘선녀’ 이미지가 토픽으로 드러난다.
이덕형 이후 후대 문헌 자료에서는 황진이는 육체성이 강화되면서 유혹하는 여인, 사대부의 허울을 벗기고 조롱하는 이미지로 표현되기도 한다. 한편 김택영의 전(傳) <황진>에서는 유교적 이념 안에서 스스로를 경계하는 황진이의 모습이 형상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황진이는 하나의 이름으로 고정되지 않는다. 협녀, 이인, 명기, 절창, 절색, 천재, 선녀, 도인, 시인, 화려한 사람, 담박한 사람, 남성을 조롱하는 여성, 유혹하는 여인 등으로 다양하게 호명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황진이의 가장 본질적인 특징이며 매력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호명은 결국 문학적·문화적 환기력을 자극하여 현대에도 끊임없이 소설, 드라마, 영화, 만화, 뮤지컬 등으로 황진이를 재탄생 시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황진이 관련 문헌과 모본 텍스트
3. 모본 설화의 서사 구조와 주제소
4. 맺음말 - 황진이에 대한 다양한 호명(呼名)과 환기력
참고문헌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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