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경 (창신대학교) 최판호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89 - 102 (14page)
DOI
10.21298/IJTHR.2019.7.33.7.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공유가치창출(CSV)이 기업체 경영의 새로운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CSV가 소비자 행동의도를 형성하는 과정을 검증하여, CSV의 효과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항공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을 체계화하기 위하여 목표지향적 행동모형(MGB)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은 최근 1년 내에 항공사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300부의 패널데이터를 SPSS 20.0과 AMOS 20.0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다양성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lpha검증, 2차순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2nd order SEM)을 통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차순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항공사 CSV는 상품과 시장의 재구성, 가치사슬에서의 생산성 재확립, 지역 클러스터 개발의 하위요소로 잘 설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CSV는 태도, 긍정적 예상정서, 부정적 예상정서, 주관적 규범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도, 긍정적 예상정서, 지각된 행동통제는 열망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열망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 경영과 관련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6-000951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