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0교시 체육활동이 중학생들의 체력,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추천
검색
질문

Influence of Zero Hour Class Physical Activities o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Physical Fitness, Physical Self-Efficacy and Attitude toward Learning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제15권 제1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45 - 5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0교시 체육활동이 중학생들의 체력,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0교시 체육활동이 중학생들의 체력,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수원시에 있는 중학교 학생 중 0교시 체육활동 집단 28명, 비활동 집단 28명 총 56명으로 하였다. 12주 동안의 0교시 체육활동 프로그램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wo-way ANOVA (2RG×2RM)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0교시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신체조성에서 0교시 체육활동집단과 비활동 집단 모두 체중이 증가하였으며, 0교시 체육활동 집단에서는 체지방률이 감소하고 근육량은 증가하는 효과를 나타내었다. 둘째, 0교시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체력요소에서 모든 변인이 향상되었고 특히, 근지구력, 심폐 지구력, 민첩성, 평형성 능력에서 많은 증가를 보여 체력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0교시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인지된 신체능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보였다. 넷째, 0교시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태도의 하위요인인 주의집중태도가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다. 다음과 같은 결론을 종합해 볼 때, 0교시 체육 활동이 중학생들의 체력,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991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