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종수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59 - 78 (20page)
DOI
10.15831/JKSSPE.2015.19.4.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체육교육학계에서는 인간의 신체활동이 체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학업이나 정서 발달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사실을 제시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심층 면담을 통해 0교시 체육 활동이 과학고 학생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학업적, 정서적 측면에서는 어떻게 경험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G과학고 학생들은 0교시 체육 활동 참여가 자신의 몸과 마음을 깨워주고,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시간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과학고 학생들은 0교시 체육 활동이 자신들의 학업적, 정서적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체육교육학적 연구의 시사점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0교시 아침 체육 활동 등 여러 가지 신체활동이 학생들의 학업이나 인지능력, 정서 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보다 설득력 있는 과학적 근거 제시를 통한 연구나 이를 위한 학제간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163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