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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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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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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민화학회 한국민화 한국민화 제10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50 - 74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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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국 양류청 연화 화조화의 등장 배경을 토대로 조선에 전래된 시기와 경로, 구입 주체와 소비층 그리고 조선 민화에 미친 영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우리나라에 중국 연화 화조화가 전래되어 있었지만 구별이 쉽지 않아 최근까지 민화로 취급하였다. 일부 연화에 표시된 화점명인 ‘대염증’을 통해서 비로소 중국 양류청 연화로 알려지게 되었지만 그의 전래양상과 민화에 대한 영향은 논의되지 않았다.태평천국 시기부터 양류청에 등장한 연화 화조화는 연화의 한 화목으로 정착되었고 이후에도 계속 생산되다가 조선에까지 전래되었다. 태평천국은 중국의 전통문화를 배척하고 우상숭배를 금지하였다. 이 때문에 회화에는 인물을 묘사할 수 없었고 전쟁도조차 인물이 없는 그림이 등장하였다. 태평천국 벽화는 대부분 인물 묘사 없는 화조화가 많이 제작되었으며 양류청에서도 인물 묘사가 필요 없는 연화 화조화가 등장하였다. 태평천국의 평등주의와 민중화 정책도 벽화와 연화 제작에 영향을 주었다. 연화 〈종종득괴〉에 표시된 간지 ‘갑신년’은 1884년임을 입증하였다. 연화 화조화는 이 시기를 전후해서 조선에 전래되었다. 때마침 취항하기 시작한 조청 간 증기선 ‘부유호’로 해상을 통해 인천으로 들어왔다. 연화를 구입한 주체는 조선 상인이다. 천진은 이미 외국에 개방되었고 외교관과 조선 상인들도 이곳에서 활동하고 있었다. 다양한 연화 중에서 화조화만 전래된 것은 조선인의 정서와 수요에 부합하고 이질적이지 않은 요소만 수용했기 때문이다. 연화 화조화는 일부 민화 화가의 관심을 끌어 소재와 구도를 차용하여 그리기도 하였지만 조형상 민화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이다. 중국연화와 구별되는 민화 고유의 특징을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다. 그렇지만 민화 소비시장에서 연화는 화조화가 저변으로 확대하는 역할을 하였다. 손과 붓으로 그리는 민화보다 목판으로 인쇄되어 제작되는 연화는 민화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이다. 근세기 조선과 중국은 제국주의의 침탈, 전통적 문화와 가치의 붕괴, 경제 사회적 혼란, 민중혁명 등의 공통적 역사 과정을 겪었다. 당시 중국에서 연화 화조화가 등장하였듯이 조선에서도 민화 화조화가 대종을 이루었다. 19세기 조선 민화 화조화의 양상을 유사한 역사적 배경과 연화 화조화의 전래를 통해 새롭게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고, 나아가 중국 연화와 우리 민화와의 관계를 규명해 가는데 실마리를 제공할 것을 기대한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조선에 전래된 양류청 연화 화조화
Ⅲ. 양류청 연화 화조화의 등장 배경과 특징
Ⅳ. 조선 전래 시기, 경로 및 주체
Ⅴ. 연화 화조화가 조선 민화에 미친 영향
Ⅵ.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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