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현 (세종대학교) 민경석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3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37 - 258 (22page)
DOI
10.19119/cf.2019.08.33.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해 2015년부터 시작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으로 한 고교 직업교육과정 도입은 특성화고 · 마이스터고 전체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기계, 전기 · 전자와 같은 현장 작업의 순서가 명확한 공업계에서는 NCS 교육과정이 효율적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예술의 특성을 가진 영상 관련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NCS 학습모듈의 정형화된 접근이 창의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서울방송고등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NCS 교육과정의 학습모듈, 학습내용의 문제점를 분석하고, ‘일-교육-자격’이 연계될 수 있는 NCS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NCS 교육과정을 운영한 교사 5명을 선정하여 Focus Group Interview(FGI)를 실시했다. 분석결과,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교육체제가 구성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모듈 개선 및 중소기업 중심의 실무협의 내용을 교육에 반영해야 하며, 세부적 기능보다는 생각중심의 교육과정,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력체제 구축을 위해 실습 설비 및 기자재 구축이 시급한 요구사항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서울방송고등학교에서 활용되는 두 개 학습모듈의 제한된 범위 안에서 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추후 후속연구에서 다양한 학습모듈에 대한 분석을 제안한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3. 서울방송고등학교의 NCS 기반 교육과정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나오는 글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