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齐颖 (中国华中师范大学)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4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21 - 15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중 · 한 양국 한국어 교과서의 역사와 발전 현황에 대한 비교 분석한 것이다. 이를 통해 교과서의 단계별 내용과 특징, 그리고 교육 방법의 구체적 발전 상황을 살폈다. 또 중국의 한국어 교과서 발전이 한국보다 지연된 심층적인 원인에 대해 분석했다. 살펴본 결과 중국의 한국어 교과서가 발전이 더딘 이유는 대학교 교직자의 채용제도 및 평가제도, 출판사의 발간제도, 학술제도, 출판물에 대한 정부 지원과 관련이 있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과서 집필진이 집필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과 학술 및 출판물 발행제도를 개선이 시급하다. 대학교는 학교 자치, 학술 자치, 교수가 학교를 관리하는 모델을 실행해야 하고, 더 많은 전문가가 한국어 교과서 편집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또 이 논문에서는 현재 중국에서 한국어 학과 인재 육성의 목표와 미래 한국어 교과서 발전에 방향에 대해서도 살폈다. 거기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글쓰기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였다. 아울러 한국어 교과서의 편집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야 하고, 일선 교직자와 학생들과의 소통에 중점을 두어야 함도 밝혔다.

목차

국문초록
中文摘要
1. 绪言
2. 韩国语教材开发的必要性
3. 中、韩两国韩国语教材开发的历史和现況
4. 中国韩国语教材开发的新思路
5. 结语
ABSTRACT
參考文獻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