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진 (한국교원대학교) 신지혜 (이화여자대학교) 정주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5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59 - 28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신규 문화예술교육사들이 경험한 교육현장의 의미와 이들이 전문인력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요건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신규 문화예술교육사 3인과 콘텐츠 연구진 3인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사후간담회 일지, 개별 면접, 연구진 성찰 일지를 연구 도구로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신규 문화예술교육사들은 교육현장을 경험하면서 예술적 전문성이나 교수방법보다 학습자에 대해서 고민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태도를 보였으며,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진로를 탐색하기 시작하는 등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신규 문화예술교육사들은 문화예술교육의 본질과 목적, 방향성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으며, 이들이 연주자로서가 아닌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신규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전문 인력으로 준비되기 위해서는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이 더욱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방향으로 실행되어야 하며, 교육현장에서도 이들을 추가적으로 지원해줄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변천과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결과 : 신규문화예술교육사의 현장 경험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0977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