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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세계음악학회 음악과 문화 음악과 문화 제3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5 - 22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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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이 제정되면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이 확산되었다. 2011년에는 16개 시·도 광역에서 모두 지정되면서 중앙 공급자 중심 지원정책에서 지역의 수요자 중심으로 지원정책이 변화되어 왔다. 이에 문화예술교육은 지역단위로 정책이 수립되고 운영되면서 지역의 사업이 양적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지역이 중심이 되는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역시 확대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경북지역 문화예술교육단체의 활동 지속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 이와 함께 지원기관의 지속적 지원의 필요성이 무엇인지, 이를 도모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등의 문제를 현 지원사업체계와 연계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과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원사업에 참여한 미술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단체의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될 것이다. 미술을 표현으로 바라본다는 것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에 대한 관심과 애정, 그리고 삶의 양식을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들의 발전된 모습은 문화예술을 ‘배운다’라는 개념에서 ‘즐긴다’라는 개념으로 전환된 것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이렇게 문화예술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는 계속적인 고민과 변화의 의지가 있어야 한다. 그런 노력이 지원사업에서의 연속적인 지원과 단체의 문화예술적 성장을 담보한다. 문화예술교육을 매개로 지역의 누구나가 생활 문화권에서 쉽게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체험하고 학습함으로 자존감을 향상하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활동 참여가 강화되는 것, 그리고 다양한 계층 및 세대 간 이해와 소통으로 사회적 통합의 계기가 되는 기틀을 마련함은 사회문화예술교육이 지향하는 바이다.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목적은 지역별 문화적 환경과 자원을 고려하여 지역밀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주민의 문화예술을 향유·제고하는 것이고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학교 밖’ 문화예술체험 기회 확대 제공으로 아동·청소년의 창의·인성 함양 및 건전 여가문화 조성이 목적이다. 이 두 사업은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으로 지역의 특성에 맞는 문화예술교육을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지원사업의 경력이 많을수록 문화예술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철학의 깊이가 깊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문화예술교육단체가 내부 힘을 기르고 지속적인 활동을 위해서는 문화예술교육을 바라보는 철학이 존재해야 하고 기획자, 강사 등 단체의 구성원이 비전을 공유해야 한다. 단체의 비전에 따라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고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에 따라 활동이 이루어지고 그 활동 안에서 지원사업이 적절히 견인역할을 수행한다면 문화예술교육단체의 지속적인 성장과 자생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문화예술교육단체가 지속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지역의 사회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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