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1 - 10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산업은 가치창출과정에서 인적서비스가 집약적으로 요구되는 환대산업(hospitality industry)으로우수 인적자원의 관리,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종업원 이직은 새로운 직원 채용, 교육, 대체에 이르기까지 기업에 물리적, 시간적 비용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종업원을 내부고객으로 보는 내부 마케팅개념이 도입되어 이직관리에 활용되고 있다. 그런데 관광산업에서 종업원 이직율은 환대(hospitality)산업중에서도 높게 나타나 실무, 연구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관광산업은 항공산업과 목적과 수단 관계이기 때문에 높은 이직률로 인한 관광상품의 품질저하는 관광수요 및 항공수요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관광산업에서 높게 나타나는 종업원 이직문제를 항공산업의 성공적인 내부마케팅 시스템과 외부 평판관리라는 두 차원을 가지고 탐색해보고자 했다. 최근 대한항공의 회항 사태는 종업원 이직율 증가라는 결과를 불러일으켰는데 이는 사회적으로 좋게 인식되는 기업이라는 외부평판이 내무마케팅만큼이나 종업원 이직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관광산업 중 카지노, 골프업 종업원을 대상으로 했는데 두 업종은 관광인프라의 핵심으로 이들의 서비스품질 유지는 관광상품 및 항공수요 개발 및 유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이들은 도박, 환경훼손, 빈부문제 등 사회적 논란과 부정적 인식의 대상이 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항공산업역시 소음과 배기가스 배출 등 환경문제 유발의 주체로 비판의 대상이 되지만 외부 이해관계자들에대한 커뮤니케이션 노력을 통해 대외 평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카지노, 골프와 같이 외부편견과 부정적 인식에 맞닥뜨리는 업종의 종업원은 조직과 자신을 분리함으로써 자신의 자긍심을 높이려 하기 때문에 조직 몰입, 동일시 등이 낮아지고 궁극적으로 조직을 떠나게 된다. 사회적으로 논란이되는 업종이나 기업의 경우 내부마케팅활동 뿐 아니라 타인의 인식 관리 즉 기업의 외부평판 관리가이직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탐색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다. 연구결과, 성과급, 교육,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등의 내부마케팅활동이 이직의향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고 내부마케팅활동의 영향력을 통제한 상황에서도 외부평판 관리 중 서비스품질관리차원이 이직의향에 유의하게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기업이 내부마케팅 활동을 통해 직접적으로 종업원 이직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과 사회적 논란을 일으키는 업종이나 기업의 경우 이직관리에 있어 내부마케팅 뿐 아니라 외부평판 관리가 함께 고려돼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외부이해관계자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이 종업원 이직에 직접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