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 - 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근래 들어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에도 막상 명실상부한 인성교육을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듯하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개념에서 핵심이 되는 이성적 사유, 중용, 실천, 그리고 이의 습관화를 염두에 둔 나눔 교육의 한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인성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해 보고 있다. 여기서 이성적 사유란 대체로 도덕 원리를 이용한 일상 속에서의 도덕 판단, 그리고 나눔 활동이 필요한 철학적인 이유에 대한 성찰을, 중용은 육하원칙에 따라 나눔 활동을 누구와,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찰을 말하며, 실천은 사유와 실천을 매개하는 나눔 감성을 고양하는 연습, 나눔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바탕으로 한 ‘나눔 프로젝트’ 시행, 그리고 농활을, 습관화는 학기가 끝난 후의 교수와 학생들이 함께 하는 일종의 동아리식 나눔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나눔 교육은 크게 나눔 이론 수업, 그리고 여기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한 실천 수업으로 구성된다. 이와 같은 수업은 나눔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나눔을 실천하는 방법 등을 통해 인성의 함양을 지향하는데, 물론 이러한 수업이 인성 함양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는 충분하지 못할 수 있다. 인성이란 그 성격상 몇 번의 연습을 통해 확연하게 바뀌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설령 이처럼 목표 달성과 다소 거리가 멀다고 해도 이러한 수업은 적어도 한 가지 장점이 있다. 이는 나눔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힘이 될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