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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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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3 - 13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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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관제사는 전문성을 갖춘 공공기관의 조직에 소속되어 있는 항공종사자이다. 항공교통관제사는 또한 공무원 조직 특성과 민간 분야 서비스 제공이라는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이런서로 갈등적인 역할 수행으로 항공교통관제에서 가장 중요한 항공안전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본 연구는 항공교통관제사의 전문성과 공공⋅민간 부문 특성을 반영한 이상적 조직문화와 구성원이 인식하는 현실 조직문화와의 차이를 분석하고, 이러한 차이가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현실조직에 대한 응답에서는 위계지향 조직문화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상조직에 대한 응답 역시 위계지향 조직문화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현실과 이상조직문화 간의 차이는 관계- 변화지향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조직의 리더나 수행 업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조직문화에 비해 항공교통관제사 조직은 정부기관, 즉 공공조직으로서 지역과 업무부서와 상관없이 공유된 조직문화를 나타내고 있다. 항공교통관제사가 인식하는 이상적 조직문화와 현실 간의 차이(gap)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관계-변화지향 조직문화의 차이가 조직몰입에 가장 큰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차이가 클수록 조직몰입이 낮아진다는 것으로, 현실-이상 간 차이가 크게 인식될수록 조직몰입인 충성도나 일체감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차이가 크다는 것은 개인이 인식하는 이상 조직문화와의 적합성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결국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이상 본 연구를 통해 항공교통관제사 조직의 이상적 조직문화를 규명하여향후 조직 변화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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