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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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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7 - 2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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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를 개발하고 측정학적 적합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의 조작적 정의를 도출하여 그를 기반으로 한 문항을 개발하였다. 8개의 다중지능 중 6개인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대인관계지능, 자기성찰지능, 신체운동지능이 측정 가능하였다. 총 75문항이 개발이 되었으며 이를 위하여 전국의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에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참여하는 장애학생 343명을 대상으로 개발된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1)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의 문항의 난이도와 변졀도는 전반적으로 적절한 수준으로 판단되었다. (2) 지능별 내적 일관성 계수는 .738~.826이며 전체 척도의 계수는 .957로 양호한 값을 보였다. (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상대적인 모형적합도 지수인 NFI, RFI, IFI, TLI, CFI가 .941∼.978로 매우 양호하게 나타났으며 절대적 모형 적합도 지수인 RMSEA는 .059로 매우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상의 결과는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가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을 평가하고 교육함에 있어 기존의 지능지수가 가지는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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