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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9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9 - 19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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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씨춘추󰡕는 전국시대 말기 천하통일이 이루기 직전에 진나라의 승상이었던 여불위가 자신의 문객들을 동원하여 이루어낸 집단 저작이다. 󰡔여씨춘추󰡕는 앞선 제자백가의 다양한 사상을 계승하여 자신의 통합 원리에 따라 체계화한 일종의 종합백과전서 성격의 책이다. 그런데 이 책은 집권자의 통치에 이용한다는 현실적인 목표로 쓰여 졌기 때문에 철학 사상서보다는 정치 이론서의 성격이 더 두드러진다. 󰡔여씨춘추󰡕는 정치 이론서라는 견해가 지배적인 까닭에, 그리고 자기중심 사상이 없이 잡다하게 여러 학파의 사상을 모아놓은 잡가의 책이라는 대다수의 평가 때문에 지금까지 교육사상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매우 소홀하게 다루어져왔다. 그러나 󰡔여씨춘추󰡕의 전체 내용을 세밀하게 통독해 보면, 교육사상과 관련된 내용이 여러 편에 산재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종합해보면 분명히 교육사상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관성을 갖추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여씨춘추󰡕에 반영된 유가와 도가 두 사상을 중심으로 도덕교육 사상을 논의하였다. 󰡔여씨춘추󰡕는 이와 같이 상반된 두 학파의 교육사상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독특하고 새로운 인성론과 교육관 그리고 교육방법을 제시한다. 도덕교육의 내용에 있어서는 유가의 관점을 수용하여 인의예지(仁義禮智)를 바탕으로 한 덕성을 배양할 것을 강조한다. 동시에 도가의 관점을 흡수하여 도덕 교육의 최고 목표는 도에 도달하는 것으로, 즉 정신과 도가 완전히 융합된 성인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라고 하였다. 동시에 자연 인성을 강조하여 도덕 교육은 반드시 주어진 천성에 바탕을 두어야함을 말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여씨춘추󰡕의 유·도 융합 도덕교육사상을 체계적으로 밝히기 위해, 먼저 유가와 도가의 관점을 결합한 인성론에 대한 이해가 도덕교육의 기초가 되고 있음을 서술하였다. 이어서 󰡔여씨춘추󰡕의 도덕교육 방법에 대한 여러 층차의 논의를 통해 󰡔여씨춘추󰡕의 교육 문제에 대한 개방적이고 다각적인 접근 방식에 대해 밝혀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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