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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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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자학회 孔子學 孔子學 제3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9 - 75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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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도덕경』과 『장자』를 중심으로 하는 『여씨춘추』의 도가학설에 대한 수용 방식과 재구성된 내용에 대한 고찰이다. 먼저 『여씨춘추』에서 『도덕경』과 『장자』가 직간접적으로 인용된 도가와 관련된 여러 편들의 구체적인 학파 귀속 상황에 대해 분석하고, 노자의 사상과 장자의 사상이 『여씨춘추』 내에서 다른 제자백가와 어떤 식으로 융합되어 재구성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여씨춘추』에서 노자의 사상을 수용하고 활용하는 방식과 장자의 사상을 수용하고 활용하는 방식에서 각각 어떤 다른 특징이 드러나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여씨춘추』는 전국시대의 주요한 몇몇 학파와 노자, 장자 사상이 지닌 장점을 수용하고 융합하여 합리적으로 재구성하려 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론의 한계성을 넘어 현실적 효용성을 증대시키려 하였다. 『여씨춘추』가 『도덕경』을 수용하는 과정에서는 주로 법가와 법가적 경향성을 띠고 있는 학파가 상대적으로 집중되어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장자』를 수용하는 과정을 보면 유가, 묵가, 법가, 종횡가를 모두 참여시켜 『장자』를 풀어서 새롭게 구성하는 데 활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도덕경』과 『장자』를 차용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이와 같은 서로 다른 차이는 각자가 지니고 있는 편집체계와 내용 등에 따라 결정된 것이다. 『여씨춘추』는 전국말기부터 시작되는 도가학파의 분화 과정에 대한 매우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노자와 장자를 대표로하는 도가유파의 사상이 『여씨춘추』 내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전개 되고 있는지, 『여씨춘추』와 여러 도가유파와의 관계에 대한 탐구를 통해서 전국말(戰國末)에서 진한대(秦漢代)에 이르는 도가의 사상지형도를 새롭게 그려볼 수 있다. 이 논문은 바로 도가의 사상지형도를 포괄적으로 그려내기 위한 단초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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