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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1 - 13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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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수학교 배치 분리교육 현황의 국제적 상황과 국내적 현황 및 추세를 탐색하여 우리나라 특수교육대상자 배치 옵션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찾는데 그 목적을 두고, 국외 28개국과 국내 17개 시·도교육청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순차적복합연구방법을 채택하여 양적 통계 분석후 이를 질적 분석, 해석하였다. 국가별 및 국내 분리교육 현황은 기술통계를 사용하였고, 각 국가의 사회, 경제적 요인과 분리교육 비율의 관련성은 피어슨적률상관분석을 사용하였다. 국가의 사회경제적 요인과 분리교육 특성에 따른 국가별 분류를 위해 위계적군집분석을 적용하였으며, 군집분석 후 나누어진 군집별 변수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28개 선진국의 특수학교 배치 분리교육 비율은 평균 1.54%로, 국가별로 0.03%에서 8.56%까지의 편차를 보이고 있었고, 우리나라의 비율은 0.38%로 28개국 중 아주 낮은 비율을 나타내었다. 둘째, 각 국가의 사회경제적 여러 요소 중 인구밀도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수학교 분리교육 비율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인구밀도, 국민총소득, 분리교육비율, 특수교육대상자비율에 따른 28개국은 다섯 개의 군집으로 나눌 수 있었고, 우리나라는 이탈리아, 일본, 네덜란드, 스페인, 영국과 동일 군집에 속하였다. 이 군집은 높은 인구 밀도와 낮은 특수교육대상자비율을 특징으로 하며, 분리교육비율은 국가별로 상이하였다. 넷째, 국내 특수교육대상자비율은 2001년 이후 15년 동안 전체학생의 0.64%에서 1.33%로 두 배 증가하였지만 분리교육비율은 0.29%에서 0.38%로 소폭 증가하였다. 다섯째, 국내 17개 시·도별 분리교육 비율은 0.24%(경기)에서 0.63%(충북)으로 지역별 편차를 보였다. 결론: 28개국 및 국내 시·도교육청의 비교를 통해 국내 특수교육대상자 분리교육 정책의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다양한 형태의 분리교육 체제 모색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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