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91 - 21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스퍼거 장애 아동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적 지원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이 학교 현장에서 적절한 교육을 받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는 아스퍼거 장애 아동들을 성공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공유해야 할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특성과 특성에 따른 교육적 요구와 교육적 중재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아스퍼거, 자폐범주성장애, 고기능자폐 등의 주제어를 가지고 교육적으로 접근한 논문들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 결과를 살펴보았고, 분석된 논문들을 토대로 아스퍼거 장애의 개념과 특성, 아스퍼거 장애의 관찰될 수 있는 특성에 따라 제안되는 교육적 방법을 사회성 기술, 행동 중재, 학업적 중재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다음으로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적 방법으로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수업 중 참여 증진 전략, 또래간 상호작용 증진 전략, 협력교수, 교수설계로 나누어 제안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증가와 이들을 위한 학교 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변화, 교실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중재 모델의 활용, 연구를 통한 증거에 기반한 방법들을 축적할 수 있도록 연구가 더욱 촉진되어야 함을 제언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