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75 - 9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중학생에게 본 연구자들이 고안한 사회 인지 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사회 인지, 또래관계, 문제 행동에 대한 부모 지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는 아스퍼거 장애 아동 3명이 참여하였으나, 본 논문은 그 중 하나의 사례를 좀더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 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아스퍼거 장애 아동들의 또래관계능력의 향상, 문제행동의 변화, 부모 지각의 변화를 꾀하고자 개발된 16회기에 걸친 사회 인지 향상 프로그램을 집단으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사회 인지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본 아동은 대체적으로 사회 인지 점수가 향상되었다. 특히, 높은 차원의 틀린 믿음을 측정하는 과제에서 의미 있게 상승되었다. 둘째, 사회 인지 향상 프로그램은 본 아동의 긍정적인 또래관계능력의 향상을 가져왔다. 셋째, 사회 인지 향상 프로그램은 본 아동의 문제 행동수준을 낮추었다. 특히, 내면화 문제 증후군 척도에서 더 많은 변화를 보였다. 넷째, 부모가 지각한 아동의 사회 인지 능력의 증가를 가져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