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83 - 60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점검표를 활용한 또래 도우미 지원이 통합학급 비장애 학생들의 장애인식의 변화와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내에서의 사회적 위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배치된 2명의 4학년 여학생들이 각각 속해 있는 통합학급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는 자기점검표를 활용한 또래 도우미 지원을 실시하였다. 중재의 사전, 사후에 장애 인식 설문지와 또래 지명 질문지를 통해 일반아동들의 장애인식 변화와 장애아동의 통합학급 내 사회적 위치 변화를 조사하여 t검정 결과와 표적사회도로 나타내었다. 연구결과 자기점검표를 활용한 또래 도우미 지원은 통합학급 내 장애학생들의 사회적 위치를 크게 변화시키지는 못하였으나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으며, 장애학생을 수용하는 정도가 향상되었다. 또한 일반학생들의 장애에 대한 인식이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와 결론, 향후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