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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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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 - 1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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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기준 전 세계 MRO 시장 규모는 671억 달러이고 2025년에는 1,000억 달러를 넘어 향후 10년동안 4.11%의 성장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에는 북미지역이 세계 MRO 시장의 30%를차지하면서 주도하고 있으나 10년 뒤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규모가 가장 커져 세계 시장의 35%를차지하며 MRO 시장에서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에는 엔진정비가 전체의 41.6%를차지하고 기체정비는 21.6%, 부품정비는 18.5%, 운항정비는 18.3%를 차지하고, 2025년에는 엔진정비가46.6%로 증가하고, 기체정비는 16.6%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 민간항공기 MRO 시장은 2015년기준 1조5000억 원 규모이며 저가항공사의 성장으로 향후 10년 동안 전 세계 성장률 4.11%보다 높은5.28% 성장하여 2025년에는 2조5000억 원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MRO 시장의 경쟁요인을 기준으로 대한민국과 싱가포르의 MRO 시장 경쟁력을 비교하면, 대한민국은MRO 물량 공급, 정비인력 양성, 1인당 국민소득, 정비신뢰성 등에서 우위를 보인 반면에, 싱가포르는MRO 지배구조, 정비종사자 인원, 정비종사자 영어 능력, 정비비용의 시간급, 정비시설의 Back Shop 등에서 우위를 보인다. 이처럼 대한민국을 비롯한 아시아지역 MRO 시장이 고속 성장을 하는 시기에 대한민국 MRO 산업이강점과 약점을 잘 조합하여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뿌리를 내린다면, 항공사의 안전을 확보하고 고용창출을 꾀하며 해외로 유출되는 외화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특히 대한민국은 많은 기반을가지고 있고 초기 물량을 확보할 수 있는 수요가 있어 적기에 사업을 추진하면 항공 MRO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어 10년 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업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 항공 MRO 산업이 발전을 하려면 정부가 주도하여 항공 MRO 물량을 통합 및 조정하고, 연간 2,000여명 넘게 양성되는 예비 정비인력이 항공 MRO 산업 내에 머물도록 항공정비사업자를 조기에지정하며, 순차적으로 정비시설을 확보하여 동남아시아의 타 국가 MRO들과 품질 및 원가 측면에서경쟁력을 갖추도록 초기 지원을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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