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5 - 7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항공서비스 전공 학생들과 일반 전공 학생들의 외국어 학습신념과 학습불안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항공서비스 전공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여 줄 수 있는 더 나은 교수법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중부지역에 소재한 대학의 항공서비스 전공과 일반 전공 학생 145명을 대상으로 외국어 학습신념과 학습불안을 묻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하였다.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실시한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어 학습신념 비교에서 5개의 하위영역 중 2개의 영역이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하위영역의 항목별 비교에서는 모든 영역에서 한 개 이상의 항목에서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항공서비스 전공 학생들이 외국어 학습신념에서 일반 전공자 보다 긍정적인 개념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외국어 학습불안 비교에서 하위영역별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하위영역의 항목별 비교에서 일부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공서비스 전공 학생들의 성적에 대한 불안감이 더 높게 나타났지만 상대적으로 학습불안에 대한 걱정은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항공서비스 전공 학생들은 외국어 학습에 대한 욕구가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학습 결과에 대한 두려움 역시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근거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교수자는 학생들이 외국어 학습에 보다 더 강한 신념을 갖도록 이끌어 져야 할 것이다. 둘째, 교수자는 학생들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동기 부여와, 학습과정에서 오는 성적에 대한 압박을 극복할 수 방법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