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4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5 - 25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영어 학습동기, 외국어학습신념 그리고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조사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대학 1학년인 49명으로 전공 선택인 영어강좌를 수강하였으며, 한차례 모의 TOEIC 시험에 응시하였다. 그룹 간 학습동기, 외국어학습신념의 차이비교를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학습동기, 외국어학습신념 그리고 학업성취도 변인 간 상관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통계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룹(성별, 성취 수준)간 외국어학습신념의 차이비교에서는 신념1(영어학습의 어려움)이 그룹 간 차이를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으며, 반면에 신념5(영어학습의 동기와 기대)가 학생들에게 가장 높은 신념 유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학습동기의 영역 간 비교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변인들이 학생들의 TOEIC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에 계속동기와 자기조절효능감이 교과 성적에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TOEIC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그리고 신념1로 조사되었으며, 학생들의 교과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신념1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보다 효율성이 높은 학습을 위한 교수 방법 개발과 광범위한 연구가 계속 이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