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55 - 17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애아동학대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이기 때문에 장애아동에게 구체적 학대 예방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학대 예방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점차 확산되고 있는 반면, 교육 현장에서 그러한 예방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실행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장애아동들에게 학대 예방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프로그램들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학대 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대 예방 프로그램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선정하고 그 프로그램들이 교수하는 기술들과 교수법을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문헌에서는 장애학생들에게 자기보호기술, 의사결정기술, 이성교제기술, 성지식을 다양한 교수법을 통해 가르치고 있었다. 이러한 문헌분석에 근거하여 국내 학대 예방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장애학생들을 위한 학대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