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9 - 18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사회성 기술 중재 관련 연구의 전반적 동향을 분석하고, 연구에서 개발된 중재가 증거기반실제로써 충족되는지 여부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2010년부터 2018년 4월까지 출판된 연구 총 36편(국내연구 14편, 국외연구 22편)이 선정되었다. 연구결과: 전반적으로 자폐범주성장애 청소년 대상 연구와 지적장애 청소년 대상 연구가 유사하게 이루어졌지만 국내에서는 지적장애 청소년 대상 연구가 상대적으로 더 많이 이루어졌다. 사회성 기술 중재로써 장애청소년 중심 교수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었으나 국외에서는 또래 중심 교수도 연구되고 있었다. 대부분의 연구는 중재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단일대상연구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증거기반실제 준거를 충족시키는 사회성 기술 중재 연구는 한 편도 없었다. 결론: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발달장애 청소년 대상 사회성 기술 중재 활성화를 위한 향후 연구과제가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