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가족학회 가족과 문화 가족과 문화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61 - 18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결혼이민자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자녀 교육지원의 실제와 의미를 다각적으로 조망하고자 필리핀과 일본 출신 결혼이민자 어머니 16명과 보육시설장, 보육 교사, 한국어 방문교사, 언어치료사 등의 지원체계 종사자들 5명과의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결혼이민자 어머니들은 교육이 자녀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가정에서 자녀교육을 위한 심리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녀교육에 대한 실제적 지원으로 자녀들의 한국어 습득을 위해서 가정에서 한국어만 사용하고, 교육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등의 지원을 하고 있었으나 숙제를 도와주고 준비물을 챙겨주는 등 직접적으로 자녀를 지원하는데 있어서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결혼이민자 어머니들은 자신들의 한국어 능력의 한계와 그로 인한 심리적 위축으로 인해 자녀들의 교육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을 하는데 있어서 스스로 본인의 역할을 축소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