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95 - 12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여성 결혼 이민자 자녀의 어린이집 생활을 통하여 이들의 가족과 자녀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K시에 소재한 A 어린이집의 여성 결혼 이민자 자녀 두 명을 2007년 2월부터 6월까지 관찰하였으며, A 어린이집의 두 명의 교사를 포함하여 인근 지역에서 여성 결혼 이민자 자녀를 보육하고 있는 6명의 교사와 두 명의 원장을 인터뷰하였다. 관찰 자료와 어린이집 교사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하여 어린이집에서 유아들의 생활과 여성 결혼이민자 가정의 특징으로 두 가지 연구문제에 따라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에서 결혼 이민자 자녀들은 또래와 유사한 언어 발달과 사회성 발달을 보여주었으며, 결혼 이민자 가정이 한국인 가정과는 다른 생태학적 배경을 가진 가정이라는 점에서 이민자 가정의 인간관계와 가족 구성원의 특징적인 역할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중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실천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이들의 실제적인 생활과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적인 지원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