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22 - 131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사들의 학력, 교직 경력년수, 대학교때 수강한 과학과목 수, 과학교수법, 개인적 과학교수효능감수준, 과학교수결과기대감수준, 과학교수태도수준에 따른 교과교육학지식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재직한 과학교사 169명이 참가하였고, 연구도구로는 교과교육학지식, 과학교수자기효능감(개인적 과학교수효능감과 과학교수결과기대감), 과학교수태도의 측정도구와 학력, 교직 경력년수, 대학교 때 수강했던 과학과목수, 과학교수법에 대한 문항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조사한 변인들에 대한 피어슨 상관관계분석이 일차적으로 이루어졌으며, 학력에 따른 교과교육학지식의 차이는 t검증을 하였다. 과학과목의 수, 경력년수, 과학교수법, 개인적 과학교수효능감 수준, 과학교수결과기대감 수준, 과학교수태도 수준에 따른 교과교육학지식의 차이는 일원변량분분석과 Duncan사후검증을 하였다. 또한 일원변량분석에서 유의미하게 차이났던 변인들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교과교육학지식의 설명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선형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과학교수법, 개인적 과학교수효능감 수준, 과학교수결과기대감 수준, 과학교수태도 수준에 따라 과학교사들의 교과교육학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