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11 - 23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유아는 다양한 그림책을 접하고 있고, 최근 들어서는 메타픽션 기법이 사용된 그림책들도 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국내외에서 유아가 메타픽션 그림책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를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으며, 특히 취학 전 유아의 메타픽션 그림책에 대한 반응을 평가한 연구는 아직 없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메타픽션 형식인 ‘그림책 속 그림책’의 구조를 지닌 다섯 권의 메타픽션 그림책에 대한 유아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그림책 속 그림책’ 구조를 지닌 다섯 권의 그림책에 나타난 메타픽션의 기법을 분석한 다음, 이들 기법에 대한 유아의 이해 정도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그림책 속 그림책’ 구조의 그림책에 가장 많이 나타난 메타픽션 기법은 다중 내러티브 기법이었고, 그 다음은 전통적인 시․공간 관계의 붕괴 기법이었다. 그리고 만 5세 유아는 다섯 권의 메타픽션 그림책에 여러 이야기가 들어있다는 점에 대해 대체로 잘 이해하고 있었고, 각 메타픽션 기법에 대한 이해 정도는 그림책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