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23 - 2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가 가정에서 읽는 그림책의 정도와 그림책에 나타나 있는 마음상태 표현을 조사하기 위해 만 3세에서 만 6세 유아 224명의 가정에 설문지를 배부하여 유아가 가정에서 일주일 동안 읽은 그림책을 조사한 후 그림책에 나타난 마음상태 표현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가 일주일 동안 가정에서 읽은 그림책의 총수는 평균 11.75권으로 3세, 4세, 6세, 5세 순으로 많이 나타났고, 유아 형제수에 따라 유아가 읽은 그림책 총수는 형제수 2명, 1명, 외동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가정에서 읽은 그림책에 나타난 마음상태 표현은 그림책 한 권당 평균 14.46개로 나타났으며, 5.20개 문장 당 1개의 마음상태가 표현되어 있었다. 마음상태 표현의 하위범주별로는 마음현상, 도덕적 평가 및 책임, 잘못된 믿음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전래동화와 창작동화를 비교하였을 때, 전래동화에 마음상태 표현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