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 - 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도덕적 갈등상황에 대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메타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를 위해 만 5세 유아 52명(실험집단: 26명, 통제집단: 26명)을 대상으로 6주 동안 12회에 걸쳐 도덕적 갈등상황을 제시하였으며, 실험집단에서는 이를 토의활동을 통해 해결하도록 하였으며, 통제집단에서는 토의활동 없이 유아들에게 도덕적 갈등상황에 대한 바람직한 해결책을 교사가 직접 제시하였다. 메타인지에 대한 토의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메타인지 지식과 메타인지 기술 검사를 실시한 결과, 도덕적 갈등상황에 대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메타인지 지식과 메타인지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토의활동을 통해 도덕적 갈등상황을 해결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통제집단 유아들보다 메타인지 지식 검사와 메타인지 기술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의 메타인지를 향상시키는 데 도덕적 갈등상황에 대한 토의활동의 경험이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