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4집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251 - 26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메타인지와 창의성과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를 위해 서울시 D 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 6세 유아 60명을 임의로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유아의 메타인지와 창의성 검사를 실시한 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F값을 산출하여 메타인지 수준에 따른 창의성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또한 유아의 메타인지 수준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유아의 메타인지와 창의성 간에 유의한 상관이 있으며, 메타인지 수준이 높을수록 창의성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타인지 수준이 유아의 창의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의 메타인지와 창의성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뿐 아니라 메타인지를 촉진하는 교수법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성공적인 교수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