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55 - 38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Y어린이집 유아 10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해 총 10권의 그림책과 관련된 극화활동을 실시하였다. 극화활동이 진행되는 전 과정은 사진과 녹음으로 기록 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선행연구들이 제시한 극화활동 평가범주를 기초로 네 가지로 범주화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극화활동을 통해 극화 활동에 대한 집중도를 보이기 시작했고, 둘째, 수줍어하며 극화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던 유아들이 활동이 진행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셋째, 극화활동의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보다 다양하고 정교하게 자신의 얼굴표정과 몸을 사용해 극적인 표현을 해 나가게 되었다. 넷째, 유아들은 극화활동을 통해 즉흥적으로 대사를 만들어 표현을 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활동이 유아로 하여금 활동의 집중도와 참여도를 높이며, 언어와 얼굴 및 몸짓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증진될 수 있음을 알려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