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애정 (경기대학교) 김낙흥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97 - 123 (27page)
DOI
10.21183/kjcm.2020.03.19.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실 안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A시 만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으로 활동은 7주 간 14회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에는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은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또래갈등상황 이야기나누기를 진행하였다. 활동 적용 전⋅후 유아의 언어능력과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9.0 으로 빈도분석 및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실 안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은 유아의 언어능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실 안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